심리검사

성격과 현재의 정서 상태를 파악하는 정서 및 성격검사는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
학업장면에서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이고 친구 등 대인관계를 개선하는데 유용합니다.

  • WOORI PSYCHOLOGICAL
  • 심리검사
  • 사고·정서·성격검사
  • 사고·정서·성격검사

    종합심리검사의 중요한 두 번 째 영역은 정서 및 성격(대인관계) 검사입니다.
    이 검사를 통해 정서 상태, 성격(기질), 대인관계 유형 등을 파악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갖고 학교생활과 친구 등 대인관계를
   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또한 부모님께도 자녀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자녀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로르샤하 : 10장의 카드에 담긴 각각의 잉크반점을 통해 개인의 사고, 정서, 현실지각, 대인관계 방식 등 다양한 특성을 알 수 있는 투사검사입니다. 로르샤하검사는 해석이 상당히 중요한데, 이는 전문가의 숙련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내담자의 내면의 정서와 심리상태에 대한 많은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.

    HTP: 집(House), 나무(Tree), 사람(Person) 검사는 대표적인 투사검사로서, 오랜 기간 널리 사용되어 온 검사입니다. 이 검사는 개인의 의식적인 방어가 덜 관여하며, 내담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내면세계까지 반영할 수 있는 그림검사입니다.

    KFD: 내담자와 부모, 형제자매와의 관계, 가족 안의 역동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그림검사입니다.

    SCT(문장완성검사): 미완성된 문장을 완성하는 검사로서, 욕구, 내적 갈등, 대인관계, 정서 상태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.

    JTCI(기질 및 성격검사): 타고난 기질적인 특성과 성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    KPRC(만3세~초등학교6학년): 아동의 적응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알려주며 발달상에서 어려움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.

    MMPI-A(중학생~고등학생): 자기보고형검사로서 개인의 일반적인 성격 특성, 정서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심리검사입니다. 검사결과는 각 영역별로 점수가 제시되며, 이를 통해 현재의 심리적인 문제와 고통이 통계적으로 어느 정도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