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동청소년상담

아동청소년기에는 불안감을 경험하는 경우가 흔하지만,
심한 불안은 학업과 학교생활을 유지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.

  • WOORI PSYCHOLOGICAL
  • 아동청소년상담
  • 불안장애
  • 불안장애

     

    불안장애는 아동 및 청소년에서 가장 흔한 마음의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이 시기의 심한 불안은 학교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상당한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으며, 심한 불안감이 지속될 경우 우울증을 비롯한 다른 문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  불안장애 안에는 여러 가지 하위 분류가 있습니다. 아동기에 흔하게 나타나는 불안장애로는 선택적 함구증, 분리불안장애 등이 있으며, 이 외에도 특정공포증, 사회공포증, 공황장애, 광장공포증, 범불안장애 등이 불안장애 안에 속합니다.

    선택적 함구증이란?

   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을 해야 하는 특정한 사회적 상황(예: 학교, 유치원)에서는 지속적으로 말하기를 거부하는 경우입니다. 이로 인해 학업과 사회적 의사소통(친구관계, 선생님과의 관계 등)에 방해를 받으나, 대개 집에서는 정상적으로 말을 합니다.

    분리불안장애란?

    아동 혹은 청소년이 집 또는 애착대상(예:엄마, 할머니)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해 부적절하고 지나치게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하는 증상입니다. 이 불안 증상은 아동 혹은 청소년의 연령과 발달수준에 비해 지나친 것으로 간주될 정도이며, 분리가 예상되거나 발생할 때 반복되는 괴로움, 분리 상황의 회피, 주요 영역에서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있습니다.
    또한 이에 수반하여 회피행동도 나타나게 되는데, 학교 가기를 기피하거나 아침에 늑장을 부리거나, 외출이나 혼자 잠자기를 싫어하고, 애착대상을 졸졸 따라다니기도 합니다. 이 불안으로 인해 다양한 신체증상, 즉 복통, 두통, 오심 및 구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.


    불안장애의 치료는 다양한 치료적 접근이 요구됩니다. 아동청소년의 불안 정도, 지속 기간, 성격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인지행동치료, 놀이치료, 부모교육 등이 이루어집니다